– 30일 제주 메타버스 정보공유 체계 확립 등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제주특별자치도는 메타버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제주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네오스펙트라와 30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실세계 기반 스마트시티 및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유인항공기, 드론, 지상에 대한 촬영 및 구축에 관한 협력 △제주 메타버스 구축에 필요한 관련 데이터의 제공 및 공동 활용 △메타버스의 민간․공공 활용에 관한 서비스 및 정책 발굴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 제주도는 풍부한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접목하기 위한 행정적․기술적 협력을 통해 종래 2차원적 관점에서 탈피해 입체적 관점으로 현실감 있는 서비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 ㈜네오스펙트라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인프라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맞춤형 기술 지원 및 교육을 실시하며, 수작업 위주의 3차원 실세계 구축 공정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자동화하는 등 제주도가 메타버스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 한편, ㈜네오스펙트라는 중문관광단지, 송악산 등 제주도의 주요 관광지 7곳에 대한 3D 촬영을 완료하고 이를 통해 획득한 3D 데이터를 자동화 처리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메타버스는 미래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른 산업 트렌드로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무궁무진한 확장성을 가진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네오스펙트라와 든든한 동반자로서 국내 메타버스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