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주목받는 인도의 드론 부품 산업
인도 드론(무인항공기) 시장 동향
인도는 2014년 민간용 드론(무인항공기, UAV: Unmanned Aerial Vehicle) 사용을 전면 금지하면서 무인항공기 시장 발전이 늦어졌다. 그러나 2018년 제도적으로 민간용 드론 사용이 가능하도록 법을 제정하고 2021년 제도 정비, 정부 지원책 발표 및 최근 2022년 2월 정부 예산안에 드론 사용을 농업/토지부분에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유망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MarketsandMarkets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드론 시장은 2022년 11억 달러로 전망했으며 2021~2026 평균성장률을 17.4%로 예상했다. 특히 민간 및 상업용 부분은 28.5%의 성장을 예상했다. 인도 드론 시장은 전세계 2022년 11억 달러로 전체 249억 달러 규모에서 4.6% 정도를 차지한다.
<인도의 무인항공기(UAV)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 MarketsandMarkets]
드론은 군사적 용도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간단한 사진 촬영에서 감시, 도로 및 철도 노선 모니터링, 고객에게 필수품/식품 배달까지 광범위한 기능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인도 내 사용이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드론은 감시, 소독, 체온측정, 안내방송 등 다양한 역할을 했다. 이는 바이러스 확산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의료진 및 경찰 인력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도 정부는 드론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면서 농업, 물류(택배, 음식배달 등), 안전(범죄소탕, 화재진압, 교통사고 감지 등)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활용될 것으로 보이고 관련 기업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정부 발표 “드론 규정 2021” 주요 내용
– 드론의 크기에 관계없이 라이선스 비용 감소
(대형드론 라이선스 3,000루피(48,000원)였으나 모든 드론 라이선스 비용 100루피 (1,600원)로 통일)
– 비상업용 마이크로/나노 드론에 대한 조종 면허 사항 폐지
– 드론 적합성, 제조, 감항성, 유지 보수, 수입 통관, 기존 드론 인수, 운영자 허가, R&D 조직 승인 및 학생 원격 조종 면허와 관련된 각종 승인 및 인증서 완화
– 고유인증번호, 고유시제품식별번호 등 승인 폐지
– 인도에서 운용되는 드론에만 형식증명서와 고유식별번호가 필요하며 수출용으로 수입되거나 제조되는 드론은 면제
– 화물 운송을 위해 별도 사용구간(corridor) 지정
– 건전한 기업 소통을 위한 드론 추진협의회 구성
– ‘녹색 구역’에서는 최대 400피트, 공항 주변 8-12km 범위의 지역에서는 최대 200피트의 비행 허가 요구 사항 철회 (녹색 구역은 최대 수직 거리가 400피트인 영공)
– 드론 운영관련 단일 디지털 스카이 플랫폼 출시 예정. 이 플랫폼에서 상호작용 영공 지도 운영 및 빨간색, 녹색 및 노란색 영역 표시
– 드론의 간편한 양도 및 등록 취소 절차
– 법/규정 위반시 최고 과태료 100,000 루피 (1,600,000원)로 하향 조정
– 외국 기업, 인도내 드론 운영 사업 추진이 용이하도록 사업환경 개선
인도 드론 시장 기회요인
인도의 드론 산업은 비교적 초기 단계지만 인프라적 관점에서 정부가 접근하고 있다. 드론산업의 밸류체인은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서비스로 구분된다. 초기단계인 만큼 하드웨어분야에서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인도 정부에서 완제품 수입을 금지하기로 하면서 부품 분야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드론의 프레임, 센서, 엔진, 통신, 바테리, 부착품 등 주요 부품 시장이 유망하다. 현재 인도는 주요 부품을 미국, 유럽, 그리고 중국에서 수입해 최종 제품을 자국내에서 조립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드론 사용을 위해 디지털 스카이 플랫폼(Digital Sky Platform)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일종의 하늘의 고속도로라고 볼 수 있다.
[자료: digitalsky.dgca.gov.in 직접 캡쳐 (드론 비행금지 구역)]
지난 2월 현지 매체(Business Standard)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인도정부의 신규 가이드라인 발표이후 드론관련 스타트업이 34% 증가했으며 이는 미국(9.7%)이나 독일(6.7%)에 비해 동기간 훨씬 빠른 성장을 보였다. (’21년8월 157개 드론 스타트업 대비 ’22년 2월 211개 드론 스타트업) 자국내 드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는 드론 완제품 수입을 2022년 2월 9일 부로 전면 금지 시켰다(군사용 및 R&D용 제외). 그리고 지난해 8월 인도 정부는 자국내 생산시 12억 루피 (약 16백만 달러) 생산연계 인센티브(PLI: Product Linked Incentive) 지원을 발표하면서 10,0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 및 500억 루피의 투자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인도 드론 시장 주요 동인
서비스 분야관련 인도내 유망한 부분은 농업, 물류, 그리고 안전 분야이다. 특히 농업의 경우 2022년 정부 예산안에 키산 드론 (Kisan Drone) 이라는 프로젝트 명으로 포함되어 있다. 키산 드론은 5kg에서 10kg의 무인 탱크에 농업용 영양제 및 살충제를 1에이커 규모의 밭에 15분안에 살포할 수 있는 드론을 이야기한다. 그뿐 아니라 채소, 과일 등을 농장에서 시장으로 드론이 운송하여 농부들에게 수익을 늘려준다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한다. Garuda Aerospace는 향후 2년내 자국생산 드론을 10,000 루피 (약 16만원) 수준에서 생산할 것이라 했으며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 지원은 농업용 드론 비용의 75%까지를 지원한다. 농장의 트랙터나 경운기 만큼 활성화 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드론 관리부처인 Directorate General of Civil Aviation (DGCA)는 ’22년 2월 9일 현재 558개의 드론이 등록되어 있으며 Omni Agri 01 (2kg), Agribot UAV (23kg) 드론이 현재 농업용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Aries Solutions Pvt사의 공동창업자 Tulasi Ram씨는 농업용 드론을 주로 제조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광물채굴, 건설용 드론을 취급한다고 한다. 인도정부의 생산연계 인센티브(PLI)를 지원받고 있으며 그밖에도 정부의 각종 세금혜택을 지원받고 있다. 현재 중국, 일본, 독일 및 미국에서 주요 부품을 조달하고 있으나 향후 고품질의 자체 드론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인도의 Indrones Solutions사 대표 Pravin Prajapati씨의 회사는 실사, 맵핑, 검사 및 모니터링용 드론 솔류션 제공업체다. 현재 산업용 부지 실사 및 지도화용 드론을 제조하고 있으며 정부지원을 받고 있다고 한다. 한국기업과 인도내 JV하는데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현재 드론용 모터, 제어기, 배터리 등을 수입하고 있다.
그밖에도 음식 배달, 의약품 전달 및 범죄 소탕 등에도 드론이 활발히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인도 음식 배달업체 Swiggy는 ANRA Technologies사와 협업하여 352개의 드론을 사용 100시간 이상 비행시간, 1,100km 이상의 지역 시험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ANRA사의 SmartSkies CTR 그리고 SmartSkies Delivery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펀잡(Punjab)주 및 우탈 프라데쉬(Uttar Pradesh)주 지역에서 시험비행을 했다.
[자료: The Indian Talks]
WHO는 ’21년 10월 드론을 활용, 코로나 백신을 인도 도서산간지역 배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자료: WHO]
구자라트(Gujarat)주 경찰은 지난 1월 드론을 사용하여 9개의 불법 주류 제조장을 적발하고 44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불법 주류 제조장은 주로 산세가 험하고 강가 주변에 위치하고 있어 이동 및 발견이 쉽지 않다. 경찰청은 그밖에 다른 범죄 소탕에서 드론이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 구자라트는 술을 금지하는 주다.
[자료: The Indian Express]
수입동향 및 관세율
수입동향
<인도 드론(HS Code 880220) 수입 동향>
(단위: US$)
[자료: Global Trade Atlas]
<인도 드론 부품류(HS Code 8803) 수입 동향>
(단위: US$)
[자료: Global Trade Atlas]
인도 정부는 CBU/CKD/SKD형태를 비롯한 완제품 드론 수입을 금지했다(Notification No. 54/2015-2020-DGFT, ’22년2월 9일). 단, 연구용 및 방산/보안 목적관련 드론은 수입할 수 있다. 또한 드론 관련 부품은 자유롭게 수입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부품별 관세는 개별적 확인이 필요하다.
마케팅 방안
인도의 드론 분야는 일련의 정부 조치들에 따라 자국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5월 승인한 BVLOS(Beyond Visual Line of Sight, 비가시권) 드론 운영 컨소시움 20개는 아래와 같으며 해당 기업들과 협력하면서 인도시장을 개척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자료: Ministry of Civil Aviation (https://pib.gov.in/PressReleasePage.aspx?PRID=1716085)]
시사점
인도의 드론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강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드론의 적용 분야가 방산/보안 분야에서 삶의 일상생활로 들어오면서 그 파급력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인도에서 주목해야할 분야는 농업이다. 2021년 농업 산업은 인도의 국가 총 부가가치(GVA)의 18.8%를 차지했다. 또한 농업은 국가 예산안에 포용적 정책차원에서 늘 비중있게 포함된다. 이례적으로 정부에서 드론의 완제품 수입을 막으면서 해당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인해 드론의 활용도가 매우 다양해 졌다. 배달과 같은 물류에서 시민의 안전을 위한 경찰지원 그리고 고층건물 화재진압을 위한 용도 등 앞으로 적용될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한국기업들이 인도의 드론의 하드웨어 분야에서 시작하여 서비스 분야까지 같이 갈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자료: MarketsandMarkets, IBEF, CNBC, DGCA, Business Standard, Live Mint, The Indian Talks, WHO, Indian Express, GTA 및 직접 인터뷰 등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