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에서 그것은 중앙 광장 주위에 깔끔하게 그룹화 된 하얀 집의 줄과 원으로 다른 현대 주택 단지처럼 보인다. 자세히 살펴보면 모든 집의 지붕에 태양열 패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상에 도달하면 세심한 조경, 풍부한 나무, 전신주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Fujisawa 지속 가능한 스마트 타운>
Fujisawa 지속 가능한 스마트 타운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
이 미래 지향적인 복합 단지는 환경 친화적이고 안전하며 살기 편한 전체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주요 Panasonic 계획의 결과이다. 이는 수십 년간의 가전 제품 개발 및 제조 경험과 최근에는 전반적인 홈 오토메이션에서 혁신을 기반으로 한다.
도쿄에서 남쪽으로 약 50km 떨어진 같은 이름의 마을에 위치한 Fujisawa SST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3곳의 커뮤니티가 건설되었다. 지속 가능성과 자원 재사용에 대한 Panasonic의 초점을 반영하여 사용되지 않은 이전 제조 시설 부지에 건설되었다. 2012년에 공사가 시작되어 2014년에 첫 번째 주민들이 입주했다. 지금은 600세대가 거주하는 분주한 커뮤니티가 되었다.
Fujisawa SST는 일반적인 신규 주택 개발과 구별되는 5가지 주요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에 대한 우선 순위이다.
커뮤니티는 가능한 한 자체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태양열 및 기타 천연 에너지원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주민들이 가능한 한 적게 낭비하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동기를 부여한다. 그들 모두는 자신의 소비 수준을 표시하고 이를 줄이는 방법에 대한 팁을 제공하는 앱에 액세스할 수 있다. 특별 전기 저장 시설은 필요할 때 전체 지역 사회에 3일 동안의 비상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두 번째 초점은 주민의 안전과 보안이다. 다른 많은 국가에서 이는 물리적인 진입 장벽이 있는 폐쇄된 커뮤니티를 의미한다. 대조적으로 Panasonic은 Fujisawa에서 “가상 게이트 타운”이라고 부르는 것을 만들었다. 환경은 열려 있고 외부 방문자에게 접근할 수 있지만 입구는 소수에 불과하며 보안 카메라로 모니터링된다. 개별 자산에는 집 안팎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Mobility는 Fujisawa SST 커뮤니티 거주자에게 제공되는 추가 서비스이다. 전기 자동차와 자전거는 연중무휴 24시간 대여 가능하다. 사용자는 승인을 위해 사용 가능한 차량의 특수 카드를 터치하고 사용 기간을 추적하기만 하면 된다. Panasonic 대변인은 목표가 이동성을 촉진하고 자가용이 없는 사람들이 더 활동적이 되도록 하는 동시에 지역 사회의 CO 2 배출량을 최소로 줄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웰빙스퀘어 커뮤니티 시설 일부
거주자의 삶의 질과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술을 많이 사용하는 동안 Fujisawa SST는 추가로 “웰니스”에 중점을 둔다. 여기에는 지역 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 촉진, 세대 간 생활 장려 및 기타 외로움 퇴치 조치가 포함된다. “웰니스 스퀘어”라고 불리는 중앙에 위치한 커뮤니티 센터는 주민들에게 의료, 데이케어 시설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별 가정에는 다양한 개별 건강 모니터링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초점의 마지막 영역은 커뮤니티 생성이다. Panasonic은 지속 가능한 스마트 타운의 또 다른 핵심 기능은 과거에 커뮤니티를 유지했던 사람들 간의 연결 유형을 육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거리와 시설의 배치는 주민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TV로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 “커뮤니티 플랫폼”은 모든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정보에 대한 원스톱 액세스를 제공한다. 또한 주민들이 지역사회의 개선을 위한 의견이나 제안을 할 수 있는 ‘게시판’을 제공하고, 자연재해 발생 시 연결성과 지원을 제공한다.
Fujisawa Sustainable Smart Town의 개발은 주요 사업이며 Panasonic은 지역 정부, 비즈니스 파트너 및 지역 주민들의 지원을 받아 조성했다. 비즈니스 파트너에는 유틸리티 회사와 부동산 개발, 건축 및 주택 건설 분야의 선두 기업이 포함되며 모두 다세대 “100년 커뮤니티”를 만드는 Panasonic의 비전에 동의한다.
회사 대변인은 미래 성공의 열쇠는 개발자와 주최자가 신흥 커뮤니티에 가까이 머물고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이해하며 주민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한편 Panasonic은 일본에 두 개의 지속 가능한 스마트 타운을 추가로 건설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배운 교훈을 전국 다른 지역 및 도시 개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데 적용할 계획이다. 회사는 해외에서도 유사한 커뮤니티를 만들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