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산불은 기후변화로 인해 복합화·대형화 되고 있으며, 지금도 곳곳에 산불이 끊이지 않고 있어, 실시간 산불감시 및 골든타임(golden time) 내 선제적 대응 가능한 모니터링 수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발맞춰 아웃도어 IoT솔루션 그룹 테크나인㈜(TECH9, 대표 이호동)에서는 지난 3월 7일 ‘저전력 이동통신 기반 친환경 무선 산불감지 및 확산 알림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취득하고 사업화에 본격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정식 특허 명칭은 ‘저전력 이동통신 기반 무선 산불 감지 및 확산 알림 장치(특허 제10-2508615호)’이다.

이 시스템은 우리나라 등 이동통신 선진국에서 최근 도입하기 시작한 저전력 광대역통신 기술(LPWAN : Low Power Wide Area Network)을 적용해 산림지역에 전기나 인터넷 연결 공사 없이 원하는 위치에 바로 설치해 24시간 산불감시 및 확산 방향을 알려줄 수 있는 아웃도어 IoT기반 친환경 지능형(스마트) 산불감지 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산간지역의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태양광 충전과 소형 풍력발전 등으로 24시간 동작하면서 연기 및 가스, 열화상 센서 등 최신 디지털 센서 기술을 채용해 산불을 감지, 발화여부 등 이상 징후를 유관기관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저비용, 친환경 솔루션으로 같은 비용가지고 더 촘촘한 관찰망을 구축할 수 있어 예산 및 인력이 부족한 지자체나 유관기관 등에 유용하다.

☞ 출처 :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