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타보소 관광을 통해’모두를 위한 이동’을 선보이다!
타보소 관광은 전국 최초 지역 택시 통합연계 호출 플랫폼인 ‘타보소’앱을 통해 제공되는 포항의 맞춤형 관광 택시 서비스 입니다. 전문적인 관광 해설 교육을 받은 포항의 택시 기사들이 포항 택시 투어를 통해 고객 맞춤형 이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포항의 대표 관광지를 둘러보는 맞춤형 이동인 만큼, 포항시의 숨겨진 곳곳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경험은 타보소 앱을 통해 손쉬운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동의 불균형 없이, 이동으로 서로 연결하는’ 타보소가 또 한 번 ‘모두를 위한 이동을 선보이며 스마트 교통 시티의 대표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시연회를 준비했습니다. 아래로 함께 다 많은 시연회 현장 소식을 전달 드려 보겠습니다.
국내최초 DRT 택시 통합 플랫폼, 타보소
‘타보소’플랫폼은 ’22년 포항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일환으로 시작된 차세대 대중교통 서비스로서 기존 DRT 교통과 택시를 연계한 DRT 택시 통합형 플랫폼 입니다. 수요응답형 교통으로 버스와 고정 노선 없이 일정 구역 내 세워진 정류장을 이용자 수요에 맞게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한 수단입니다. 수요응답형 교통으로 버스처럼 고정 노선 없이도 일정 구역 안에서 정류장을 이동하며 이용자의 수요에 맞게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대중교통입니다. 대중교통의 노선과 배차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승객의 편의와 사업 효율이 함께 높여지는 모빌리티 서비스 입니다. 작년 WSCE 2023을 통해’타보소’는 스마트 시티 대중교통 발전과 활성화를 인정받아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어워즈의 ‘모빌리티’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을 배려하여 다양한 호출 수단을 이용하여 가능한 점 또한 서비스의 최대 강점으로 꼽혀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사례가 되어 기관과 기업 협력 체계의 높은 평가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포항 맞춤형 택시투어 서비스, “타보소 관광”
‘타보소 관광’은 타보소 앱을 통해서 예약이 가능한 포항 현지의 베테랑 택시 기사들이 전문 관광 해설 교육을 받고 제공하는 맞춤형 택시 투어 서비스 입니다. 포항시의 ‘포항 관광택시’는 2020년 10월 시작하여 현재까지 10대의 택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개별 관광객들이 맞춤형 관광 교통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시작되었습니다. 포항시의관광택시는 관광객들이 원하는 곳에서 탑승하여 원하는 시간만큼 전문 기사님의 해설을 들으며 거리가 먼 포항 관광지 여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관광은 최근 포항시 방문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만족도가 높은 관광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아우토크립트는 타보소 앱을 통해 더욱 간편한 예약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기존의 웹페이지 예약보다 편리한 접근성을 갖추고 언제든지 손쉽게 모바일을 기반으로 예약이 가능해졌습니다. 포항시의 관광택시는 소규모 여행자를 위한 맞춤형 여행가이드 역할을 수행하고, 해외 관광객들의 방문 활성화를 통해 지역 내 서비스 이용과 맞춤형 이동이 더욱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포항과 ‘타보소 관광’
타보소 관광택시 시연회에는 포항시를 비롯해 다양한 참여기관과 이해관계자분들이 바쁜 일정 속에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참가자분들이 타보소 관광 브랜드 런칭에도 높은 관심을 주셨지만’모두를 위한 이동’ 그리고 도시 문제 해결에 진심을 다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셨습니다. 사회자의 환영사로 시작하여 내빈분들의 축사와 격려사가 이어진 와중에, 포항시에서는 장상길 부시장이 자리에 참석하여 포항 스마트시티에 대한 활기찬 축사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포항시 장상길 부시장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 운영하는 포항의 Maas(Mobility as a Service) 를 통해 다양한 교통수단과 서비스를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택시 업계를 토와 상생해 나가겠다는 뜻을 전달 하였습니다. 포항시는 다양한 스마트시티 산업 추진을 바탕으로 도시 문제 해결을 효율적으로 해결하여 스맛트시티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지역 선도형 스마트 산업 모델도시로 전환되기 위해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포스코 홀딩스 엄경근 그룹 기술 전략팀장의 축사와 김천희 리더를 통하여 포항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성과의 보고가 이어져갔습니다. 현재까지의 개발 상황을 공유하고 서비스를 시연한 후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내실있는 서비스 운영을 위한 의지를 전해 왔습니다. 포항 스마트시티를 위해 시민과 다양한 기업들의 참여가 상생 가능한 방안을 마련하고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 모델을 구축해 오고 있으며, 이는 포항시민으의삶의 질을 높이고 지자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 확산과 성장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 큰 기대가 되는 사업 발표였습니다.
타보소를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 아우토크립트도 타보소 관광택시 브랜드와 서비스를 소개 하였습니다. 아우토그립트 심상규 부사장은 직접 앱 화면을 소개하며 개편된 기능을 통해 어떤 점들이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 되었는지 강조하였으며 앞으로도 이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는점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동약자를 배려한 타보소 플랫폼과 기사님들을 배려한 편리함을 선보였습니다. 아우토크립트가 만들어가는 ‘모두를 위한 이동’을 타보소 관광 기능을 통해서 또 한번 더 보여드릴 수 있었습니다. 타보소 관광택시 애니메이션을통해 초청객들에게는 타보소 관광으 장점 그리고 포항 관광의 매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쉽게 전했는데요. 다가오는 여행 시즌에 맞추어 많은 분들이 타보소 관광을 포항시 여행 상품으로 이용해 보실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타보소
외부 행사장에서는 기념촬영과 타보소 관광 런창을 기념하는 커팅식이 이어졌습니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 분들이 함께하여 ‘타보소 관광’의 할성화를 함께 축하했습니다.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과 지자체가 협업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포항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을 통해 생성된 타보소 관광은 포항시에 더 많은 관광객과이동 및 관광의 디지털화를 통해 미래형 도시 구현해나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타보소 관광택시 호출 서비스’는 스마트 교통 내 서비스로 기존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관광택시를 예약하는 방식부터 카카오T 와 유사하게 실시간 호출이 가능하고, 차량 배차도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로 5월 경 부터 적극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집니다.
마지막으로 모빌리전트 정규홍 대표가 직접 타보소 관광택시 실물을 소개하면서 시연된 택시의 디자인을 통해 타보소 관광의 브랜드 가치를 전달했습니다. 타보소 택시 외관에는 포항 대표 관광지 모습과 도로를 연상하는 디자인으로 포항만의 특색있는 ‘관광요소’를 담아냈으며 도로의 QR 코드를 통해 타보소 관광확인을 할 수있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