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술] 도로 위험 기상 정보시스템 2025-01-07T14:37:04+09:002024.12.13|우수기술| Post Views: 81 안전 도로위험 기상정보 시스템은 노면의 결빙주의 정보, 운행 중 가시거리 위험정보 등을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교통안전 기술이다. 국문(KOR) 영문(ENG) 해결과제 결빙, 안개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높고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사전 예방 필요 * 결빙 시 교통사고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대비 1.5배,안개 시 교통사고 치사율은 맑은 날 대비 5.5배[1] 고속도로 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알릴 수 있는 수단 필요 기대효과 기상정보 수집 및 제공으로 도로안전 확보, 이에 따른 시민 불안감 해소 및 만족도 제고 기상정보 및 도로현황을 파악하여 신속한 제설 작업 및 도로 유지 보수로 효율성 증진 주요서비스 광학식 노면센서, 통합 기상센서, 강수량 센서, 시정센서, GPS 장비 등을 이용하여 도로의 적설, 결빙, 습윤, 안개 등 기상상황과 가시거리 위험정보 측정[4] 도로위험 기상정보를 3단계(관심, 주의, 위험)로 구분하여 도로 전광판(VMS)과 운전자 내비게이션에 “전방 300m 위치 도로 살얼음 주의”와 같은 실시간 기상 위험정보 제공 * ‘도로 살얼음 정보’는 겨울철 제설대책 기간에 제공하고 ‘도로 가시거리’ 정보는 매일 제공 주요구성 구성도 주요기술 안개농도 검출 영상분석 기술 현장 영상수집 후 안개정보(농도, 시정거리 등)를 분석하여 센터로 전송 POINT 최대 1km까지 검지 가능하며, 기존 CCTV와 연계 구축 가능 기상 정보 수집 분석 장치 도로의 온도, 습도, 강수량, 바람속도, 안개농도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데이터 수집 POINT 전체 지역의 안개정보 및 시정거리 산출정보 관리 비상방송장치 연계 안개농도 측정서버의 정보 수신 및 음향, LED 전광판 등 현장 비상방송 시스템과 연동하여 원격 운영 가능 정보신호 송출 및 표출 엠프, 스피커를 이용하여 비상 정보 음성 안내 또는 사이렌 송출, 안개 농도에 따른 발광세기 조절 또는 점멸등 신호 송출 도입 사례 기상청은 2024년 12월 부터 경부선, 중앙선, 호남선, 영동선, 중부선·통영~대전선 등 5개 노선에 도로전광표지판과 운전자용 내비게이션(티맵, 카카오내비, 아틀란)과 협력하여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정보 제공[2] 기상청은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와 협업하여 고속도로 전원, 통신, 시설물 등 도로 기반 시설을 공동 활용하여 도로기상관측망을 구축하고, 2026년 까지 주요 고속도로에 도로기상 관측망 구축 완료하고 도로위험 기상정보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3] 기술기업 한일에스티엠 www.hanilstm.com 홈페이지 브로슈어 관련영상 월드텍 www.e-wt.co.kr 홈페이지 브로슈어 관련영상 크리에이티브솔루션 www.creativesolution.co.kr 홈페이지 브로슈어 관련영상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