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술] 수소 버스 2025-01-07T14:33:24+09:002024.12.13|우수기술| Post Views: 93 에너지∙환경 수소 버스는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기반 친환경 차량이다. 국문(KOR) 영문(ENG) 해결과제 내연기관 차량의 탄소 배출이 지구 온난화에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 * 내연기관 버스는 승용차 대비 연간 약 30배의 온실가스와 약 43배의 미세먼지를 배출 수소 버스는 상용차 보급 초기 단계의 높은 가격과 충전인프라 부족 등으로 보급 부진 기대효과 내연기관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경우 대기오염 물질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 연료의 연소 과정이 없고 에너지 손실이 적어 교통 지체구간이 많은 노선이나 장거리 운행 노선에 효율적 1년 간 운행시 이산화탄소 72톤* 감축 * 소나무 약 2,700여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 주요서비스 기체수소 또는 액화수소*로 연료 충전 * 기체수소를 영하 253도씨로 냉각시켜 액체로 만들어 안전하게 대량 보관, 운송이 가능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장착하여 흡입 공기를 정화시켜 배출하므로 주행 중 대기 오염 정화 경유버스 대비 소음 약 60%, 진동은 약 40% 감소해 쾌적한 승차감 제공 주요구성 구성도 주요기술 수소 탱크 충전소에서 축압된 수소를 주입받아 저장하고 구동 시 전기발생장치로 전송 연료전지 산소/수소 공급계 탑재 및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 폴리머막을 전해질로 사용) 등을 촉매제로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결합 과정에서 전기 생산 구동시스템 스택에서 발생된 전기와 고전압 배터리에서 보관된 전기를 컨버터 및 인버터로 전기를 모터로 분배 열관리시스템 냉각수 라인, 펌브, 온도감지센서 등으로 반응온도 최적화 국내 보급 수소버스 사양 도입 사례 2019년 6월,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수소 버스 1호차가 등록되었으며 2024년 7월, 국내 1,000대 등록 2024년 인천광역시는 505대의 수소 버스와 액화수소 충전소를 포함한 13개소의 수소 충전소를 운영하여 수소 버스 전환 정책 선도 2024년 제주도는 그린수소 버스 11대를 투입해 2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2030년 까지 300대까지 확대할 계획 기술기업 두산퓨얼셀 www.doosanfuelcell.com 홈페이지 브로슈어 관련영상 우진산전 www.wjis.co.kr 홈페이지 브로슈어 관련영상 현대자동차 www.hyundai.com 홈페이지 브로슈어 관련영상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