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스마트시티 정책정보를 확인하세요!

제16호(2021.04.30.)

스마트시티 이슈

IT강국에서 만든 횡단보도에는 특별한 점이 있다?!

2021.04.15. / 국토부

  일반적인 횡단보도에 IT 기술을 도입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고 있는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횡단보도란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사고 및 돌발상황으로부터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교통안전 서비스이다. 제한속도가 30km/h인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지나가는 차량의 속도를 모션 센서로 감지하고 그 속도를 색깔과 표정으로 운전자들에게 경고와 통과표시를 하고 있다.
또한 보행자들을 위해 횡단보도 근처에 차량 접근을 알려주는 경고 음성 서비스도 운영 중에 있다. 바닥 신호등 도입으로 스마트폰을 보면서 걸어가더라도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걸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 설치되는 교통 시설물로 차량 진출입시 보행자에게는 LED사인을 이용한 시각적인 메시지와 경고 안내음성으로 차량이 접근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운전자에게는 바닥 경광등으로 사람이 있으니 주의하라는 신호를 보내주는 시스템인 ‘스마트 교차로 알리미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밤에는 어둠에서도 잘 보이게끔 횡단보도 바닥선 옆에 LED 등을 매설해 사고위험을 줄였다.
스마트시티 정책사업

2021년 스마트 챌린지 시티형 예비사업 4곳 최종 선정

2021.04.26.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2021년 「스마트 챌린지」 시티형 예비사업 대상지로 대구, 춘천, 충북, 포항 등 4곳을 최종 선정했다.
① 대구광역시 : AI 기반 도심교통 서비스
② 강원 춘천 : 시민참여형 탄소제로도시 구현
③ 충청북도 : 스마트 응급의료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④ 경북 포항 : 시민이 편리한 도로안전·교통 서비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도시 전역의 스마트화를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는 사업으로, 총 20곳의 지자체가 신청해 5:1의 경쟁률을 보였다. 특히, 스마트도시 구축에 민간 참여를 활성화한다는 취지에 맞게 지자체별로 10곳 내외의 혁신기술을 갖춘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기업이 참여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에는 한 곳당 국비 15억을 지원하고, 이를 토대로 예비사업을 하게 된다. 이후 평가를 거쳐 본사업으로 선정되는 경우 2년간 200억 원(지방비 50%)을 지원받아 도시 전역으로 확산 사업을 하게 된다.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지 15곳 선정

2021.04.20.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주민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 기술을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적용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지 15곳을 최종 선정 발표하였다.
 *서울(서대문구), 대구(달서구, 동구), 인천(동구, 중구), 경기(광명), 충남(서산, 천안), 전북(김제, 전주, 정읍), 경북(경주, 성주), 경남(고성), 제주(서귀포)
① 안전·소방 : 스마트 예·경보 (충남 천안시)
② 생활·복지 : 독거노인 모니터링 (경남 고성군)
③ 에너지·환경 : 스마트 클린로드 (경북 성주군)
④ 교통 : 스마트 안심보행 (서울 서대문구)
 본 사업은 작년부터 새롭게 추진해 온 사업으로서 총 26곳이 신청하였고, 주민 의견수렴, 필요성 및 타당성,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 등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이 구체적이고 신속한 추진이 가능한 사업지가 선정되었다. 최종 선정된 15곳의 사업지에는 사업지당 최대 5억 원의 국비가 지원되며 5월부터 국비가 교부되어 사업이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안전·소방, 생활·복지, 에너지·환경, 교통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4대 분야를 중점으로 스마트서비스를 활용해 지역 내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시티 특집
2021 세종 스마트시티 국제포럼
세종특별자치시,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자치시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스마트시티, 세종 SEJONG이 답하다’라는 주제로 「2021 세종 스마트시티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정재승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와 세계 최고의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 유럽리빙랩네트워크 페르난도 빌라리뇨 의장 등 세계 석학이 세종에서 스마트시티의 미래를 논의하였다.
 특히, 기조강연으로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총괄계획가(MP)인 KAIST 정재승 교수가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마스터플랜을 소개하고, 추진 경과를 시작으로 스마트시티의 정의, 국가시범도시의 비전을 설명했다. 도시의 확대 이유와 문제점을 밝히며 지속가능한 도시와 시민의 행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세종의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제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하는 도시로서 세종 국가시범도시의 핵심철학과 가치를 정립하고 7대 혁신요소와 그 목표를 소개하였다.

스마트시티 정책동향

국토부, ‘디지털 트윈’으로 한국판 뉴딜 실현 앞당긴다

2021.04.28. / 국토부

 국토교통부가 올해 한국판 뉴딜의 핵심사업인 디지털 트윈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디지털 트윈 기술개발과 고정밀 공간정보 생산을 중점사업으로 하고 총 4,36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18∼’22년)에 따른 ’21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국가공간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 27일 확정하였다.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은 기본계획의 실행력 확보 및 정책 일관성 유지를 위해 「
국가공간정보 기본법」에 따라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의 시행계획을 통합하여 매년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21년에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공간정보 생산·공간정보 플랫폼 활성화 등 총 800개 사업에 4,368억 원의 투자 계획 등 기관별 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담고 있다.

한국형 스마트시티, 세계가 주목한다

 2021.04.27.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K-City Network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  에 대해 2월 18일부터 4월 20일까지 국제 공모를 진행한 결과, 39개국에서 총 111건을 접수하였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참여 국가는 16개국 증가하였고, 사업건수는 31건(38.8%)증가하여 K-City Network 사업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해외 11개 도시 내외에 ①스마트 도시개발형 계획수립(기본구상, 마스터플랜, 타당성조사 등 계획수립 지원), ②스마트 솔루션형(교통·플랫폼·환경 등) 계획수립, 그리고 새로 도입된 우리 기업의 ③스마트 솔루션형 해외실증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➂스마트 솔루션형 해외실증의 경우 실용화 된 솔루션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사전에 해외 정부와 협의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므로 우리 기술 적용·실증이 보다 원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능형교통체계(ITS), 민간 혁신기술을 만나다

2021.04.07.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민간이 보유한 혁신 기술과 솔루션을 지능형교통체계(ITS)에 적용하는 “ITS 혁신기술 공모사업” 3건을 최종 선정하여 실제 도로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민간이 가지고 있는 혁신기술과 국민 체감형 ITS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월 3일부터 24일까지 사업공모를 시작하여 4월 5일 최종평가를 실시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선정된 기술을 실제 도로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올해 말까지 진행하고 효과평가를 통해 사업성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인천시, 전국 최초 지능형 합승택시본격 운행

 2021.04.11. / 인천시
인천광역시가 영종국제도시에 인공지능이 탑승자를 연결해 주는 지능형 합승택시 서비스 ‘아이모아(I-MOA) 택시’를 4월 1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아이모아(I-MOA) 택시’는 전용 호출앱으로 차량을 호출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유사경로인 승객을 매칭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새로운 개념의 택시 서비스다. 시는 지난 2020년 민간 주도로 신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형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실증·확산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에 선정되어, 현대자동차 컨소시엄과 함께 수요응답형 I-MOD버스 등 다양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증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소식
「 2021 P4G 정상회의 기본세션 도시포럼

– 일 시 : 2021.5.31.(월) 16:00~18:30, 유튜브

– 주 제 : Partnership for Smart and Resilient Green Cities 

    (도시, 파트너십을 통해 녹색 미래를 꿈꾸다)
– 주최 및 주관 : 국토교통부 및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 문헌

스마트시티(Smart City)의 새로운 변화,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김진, 장환영, 신윤호, 김기승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도시정보 2021년 3월호, No.468, pp.5-15 (2021.03.)

민관협력 기반 도시 실증,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이재용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지 Vol.48, No.3, pp.50-57 (2021.03)
smartcity@auri.re.kr / 044-417-9668